발달장애인 작품 구매/대여

사업안내

방문 상담

01

대규모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물품(소모품)을 장애인 사업장에 하청을 주거나 (연계고용), 장애인 생산공장 (표준사업장)을 설치하고 직접생산을 통해 의무고용도 해결하고 비용도 절감하고자 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

02

외부 업체를 통해 해결하고 있는 일손을 장애인 고용으로 전환하여 의무고용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

03

발달장애인 고용을 고려하고 있으나 여타 문제로 망설이고 있는 기업 및 공공기관

04

발달장애인 고용에 관심이 있는 기업 및 공공기관

05

근무공간, 여건 등의 문제로 재택고용 또는 위탁관리 등을 통해 장애인 고용을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

커리어플러스센터의 차별성

Point 1

발달장애인 근로자 퇴사시까지 담당 사회복지사가 지정되어 업체와 수시로 청에 응답합니다.

Point 2

매월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문제를 예방하며, 어려움이 발생하면 즉시 방문하여 해결과 개선을 도모합니다.

Point 3

취업 후 3개월은 방문 모니터링을, 그 이후에는 근로지원인을 통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근무상황을 관리합니다.

현장중심 직업훈련 (Supported Employment)

대상

발달장애인이 일하는 모습을 지켜본 후 평가하여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

훈련기간

기본 3개월(업체 사정에 맞게 조정 가능)
※ 훈련기간 내 발달장애인 인건비는 커리어플러스센터에서 부담

STEP 1

업체방문/협의

고용방향 협의
- 사례공유
- 방안협의

고용인원 결정

수행직무 논의

STEP 2

직무확인

수행직무 관찰
- 현장 관찰
- 직무 개발

직무 분석

직무 재설계

STEP 3

현장훈련

직업훈련 실행 (1~3개월)

[직무교사* 투입]

STEP 4

수행평가

정기 평가
- 월 2회

중간 평가
- 2개월 말

종료 평가
- 3개월 말

STEP 5

훈련종료

근로계약 체결

[근로지원인* 투입]

*훈련기간 및 근로계약 후 투입되는 지원인력(직무교사, 근로지원인) 인건비는 커리어플러스센터가 부담합니다

발달장애 인턴십 (Job Dream Internship)

대상

2년간의 인턴 활동을 지켜본 후 고용을 고려해보고 싶은 기업

인턴기간

최대 23개월(인턴 기간은 업체와 협의하여 조정)

STEP 1

방문/협의

인턴십 업무 논의

STEP 2

직무확인

직무교사에 의한 직무분석, 직무 재설계 및 확인

STEP 3

협약 체결

기업과 센터간 인턴십 협약 체결

STEP 4

인턴십 수행

발달장애인 배치, 근로지원인 투입하여 관리 실시
(23개월)

STEP 5

취업 후 관리

근로계약 체결

[근로지원인* 투입]

선 취업, 후 훈련

대상

고용부담금, 인력충원 등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기업

훈련지원 기간

최대 3개월(훈련 기간은 업체와 협의하여 조정)

STEP 1

업체방문/협의

고용방향 협의
- 고용인원 결정
- 훈련지원 기간 결정

수행직무 논의

STEP 2

직무확인

수행직무 관찰
- 현장 관찰
- 직무 개발

직무 분석

직무 재설계

STEP 3

근로계약

구직자 면접, 선발

근로계약 체결

STEP 4

근무 개시

훈련지도 실행 (1~3개월)

[직무교사* 투입]

3개월 후

[근로지원인* 투입]

STEP 5

취업 후 관리

훈련지도 종료 후 3개월 간 월 1회 방문관리를 실시하며 이후 업체의 요청에 따라 진행

재택, 위탁관리

대상

근로환경 또는 여건의 부족으로 근로공간을 마련하기 어렵거나 고용하고자 하는 발달장애인이 특기 소유자라서 출근 활동이 용이하지 않아 재택 또는 위탁관리를 원하는 기업

STEP 1

업체 방문/협의

수행 직무, 근로형태, 고용인원 논의

관리 형태에 따른 협약 진행

STEP 2

참여자 모집

구직자 모집 홍보

선발을 위한 상담

STEP 3

선발, 근로계약

업체의 면접 선발

근로계약 체결

STEP 4

근무 개시

근로활동 관리(센터)

매월 활동 점검(업체)

근로활동 결과물 제출

STEP 5

취업 후 관리

근로자 및 보호자 상담

근무만족도 점검

표준사업장 등의 다수 고용 사업장 운영 (컨소시엄 운영 포함)

대상

① 대규모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물품(소모품)을 정부 지원을 받아 별도의 장애인 공장(표준사업장)을 설치, 자체 수급체제로 전환함으로써 의무고용도 해결하고 비용도 절감하며 기업 이미지 개선도 도모하고자 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

② 규모의 경제 개념에 의해 공동 출자를 통해 사업장을 만들고, 필요한 고용인원 만큼의 권한을 가지며, 인력관리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는 기업

STEP 1

사업방향 방문/협의 (1차)

고용 및 운영형태 논의

사업 아이템 선정

운영 재정 조달 논의

STEP 2

운영계획안 협의 (2차)

설치 형태 및 규모 결정

정부 지원 요청 여부 결정

사업 아이템 확정

STEP 3

사업계획 확정 및 재정조달

사업계획 확정

사업 추진 협약 체결

필요 시 정부 지원요청 제안

STEP 4

공장 설치 및 근로자 모집

운영 관리 인력 모집, 선발

공간 마련 및 공장 설치

참여 근로자 모집, 선발

STEP 5

공장 가동

예술단 운영

대상

합창, 기악 등의 음악 특기자들을 일정 규모의 예술단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며, 기업의 홍보, 이미지 전략의 하나로 운영하고자 하는 기업

STEP 1

사업방향 방문/협의

운영규모 및 형태 논의

참여자 선발 기준 정립

STEP 2

적합 단체, 모임 섭외

기존 단체, 모임 의견조사

참여 방법, 선발 방안 논의

STEP 3

운영 및 관리 형태 결정

운영방식 협의, 결정

관리방식 협의, 결정

STEP 4

참여자 모집, 선발

단체 또는 개인

STEP 5

운영 개시

커리어플러스센터의 차별성

- 고용으로부터가 차별성의 시작입니다-

발달장애인 근로자 퇴사시까지 담당 사회복지사가 지정되어 업체와 수시로 소통하며, 요청에 응답합니다.

매월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문제를 예방하며, 어려움이 발생하면 즉시 방문하여 해결과 개선을 도모합니다.

※ 취업 후 3개월은 방문 모니터링을, 그 이후에는 근로지원인을 통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근무상황을 관리합니다.